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사회복지관련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 최해경 공저(나남출판사)-

 

 

제 1 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제 1 장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1.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정의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은 인간, 행동, 사회, 환경이라는 네 개의 명사가 합쳐진 합성어이다. 이 네 단어를 하나하나 살펴보고 정의하도록 하겠다.

 

1) 인간(人間 / 명사)

사전적 의미는 ① 사람 인류, ② 사람이 사는 곳, 세상, ③ 규범적 가치적으로 신, 동물과 대립되는 존재로서의 사람. ④ 사람의 됨됨이를 말한다.

인(人)은 남자와 여자가 인격적으로 만나 서로 세워주는 것을 의미하고 남자는 하나님과의 관계, 여자는 남편을 세워주는 관계로 살면 됨을 의미한다. 또 다른 의미는 사람과 사람이 서로 만나 세워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간(間)은 문(문문 : 門) + 일(날일 : 日) 합쳐진 단어로 날마다 문을 통하여 관계를 맺는 것을 사이간이라 한다.

따라서 인간(人間)은 날마다 문으로 들락거리면서 관계를 맺으며 서로 세워주는 존재이다. 즉 위로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고, 아래로는 사람과의 관계를 맺으며 서로서로 세워주며 안정된 생활을 살아가야 하는 존재이다.

 

2) 행동(行動 / 명사)

행동은 행(行 : 갈행, 항렬항) + 동(動 : 움직일 동)으로 몸을 움직여 동작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인간행동은 매일 문을 드나들면서 위로는 하나님과 아래로는 사람과 관계를 맺기 위한 움직임을 의미한다.

 

3) 사회(社會 / 명사)

사회는 사(社 : 모일 사 + 회(會 : 모을 회)로 회의 사전적 의미는 네 가지이다. ① 촌민이 사일에 모이던 모임. ② 같은 무리끼리 모여서 이루는 집단. ③ 세상. ④ 서로 협력하여 공동생활을 하는 인류의 집단. 또는 온갖 형태의 인간의 집단적 생활을 의미한다.

 

4) 환경(環境 / 명사)

환경의 사전적 의미는 세 가지이다. ① 주위의 사물, 사정. ② 거주하는 주위의 외계. ③ 생활체를 둘러싸고 그것과 일정한 접촉을 유지하고 있는 외계를 의미한다.

 

5)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의 정의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과목이다. 여기서 사회복지 실천이란 개인. 집단, 또는 지역사회가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이루기 위한 보다 나은 사회적 여건을 조성하는 전문적 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인간행동은 매일 문을 드나들면서 위로는 하나님과 관계를 그리고 아래로는 사람과 올바른 관계를 맺기 위한 움직임으로 주어진 사회 환경 속에서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인간이라는 단어 속에는 이미 관계라는 의미가 숨겨져 있고 그 관계라는 의미 속에는 사회복지 실천이 숨겨져 있는 것이다. 인간은 서로서로 도우며 건강하고 평안한 사회를 세워가도록 지음 받은 존재이다. 그러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서 학문적인 접근을 하는 것이 바로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이요,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사회복지실천이라 할 수 있다.

 

2. 인간발달을 보는 관점

1) 인간의 발달

①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일으킨다.

뉴만과 뉴만(Newman & Newman)은 인간의 발달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기본전제들을 제시한다.

ㄱ.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일어난다(수태→죽을 때까지의 인생과정에서 일어난 변화를 다 포함한다.)

ㄴ.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진행되면서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ㄷ. 인간을 전체로 이해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인간으로서의 여러 기능이 통합된 방식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ㄹ. 인간의 발달과 행동은 그에 관련된 상황이나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분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인간발달 연구는 모체내의 수태로부터 죽을 때까지의 긴 인생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그 대상으로 한다.

 

② 인간의 발달 과정은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에 의해서 추진된다.

생물학적 요소는 인간이 지배할 수 없으며 주로 육체적 발달을 주도하는 요인으로서 성장률이나 태아기의 성장과 같은 성숙에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성숙이란 유전인자에 포함되어 있는 계획에 따라 전개되는 유기체의 형태, 조직, 기능상의 변화를 가리킨다.

환경적 요소는 인간의 환경에 존재하며 삶의 각 단계에서 새로운 기회를 부여하고 새로운 책임을 요구하는 가족의 기대, 학교, 직장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를 말한다. 이러한 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발달을 이끄는 기본적인 과정은 학습과 사회화라고 할 수 있다. 학습은 경험과 훈련에 의해 가치관 태도 등을 형성하면서 기술을 습득하고 지식을 얻는 과정을 말한다. 사회화는 개인이 자기가 속한 사회적 집단-가족, 지역사회, 민족-에 그 구성원으로서 자연스럽게 동화되어 가는 과정으로 그 안에서 통용되는 사회적 기대, 관습, 가치, 신념, 역할, 태도 등을 배우는 것을 포함한다.

 

버거와 페데리코(Berger & Federico)도 인간발달은 내부적 요소와 외부적 요소의 결합에 의하여 형성된다고 주장하였다.

 

에릭슨(Erikson)에 의하면 인간의 삶은 육체적 체계, 자아 체계, 사회적 체계의 세 가지 주요 체계로 구성된다.

육체적 체계는 유전적으로 인도되는 성숙과 더불어 영양, 일조량, 질병이나 사고, 운동량과 같은 환경적 자원의 결과로서 발달하고 변화해 나간다.

자아 체계란 사고와 추리의 중심이 되는 과정으로서 인식, 판단, 언어, 문제해결 능력 등을 포함한다. 자아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들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 발달하고 변화하며 유전적 요인과 변화하며 유전적 요인과 교육적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사회적 체계는 개인이 맡은 사회적 역할, 가족 구조, 그가 속한 사회의 관습, 문화 양식 등과 같이 그것을 통하여 인간이 사회에 통합되는 과정을 말하며 전 생애에 걸쳐서 변화한다.

에릭슨은 이러한 육체적 체계, 자아체계, 사회적 체계의 상호작용 결과로 이루어진 내적 경험이 인간발달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 발달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에 의해 주도되며 특정한 상황에서 한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데도 생물학적 체계, 자아체계, 사회체계가 상호관련 된다고 볼 수 있다.

 

3.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는 여러 분야의 학문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하여 설명을 제시하는 것을 요약할 수 있다.

 

1)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에 주제에 대한 설명제시

① 태아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해 주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의 각 단계에 서 얼마나 상이한가?

②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을 밑받침으로 하는 요인들은 무엇인가?

③ 인간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즉 건강상태, 사고, 감정, 사회적 요인간의 결합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④ 인간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영향에 대하여 얼마나 설명할 수 있는가?

 

2) 인간발달에 대한 관심의 중요성

재스트로와 커스트-에시만(Zastrow & Kirst-Ashman)은 이러한 주제들을 특히 사회복지실천에 관련시켜서 인간발달에 대한 관심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복지 실천의 기본과정은 초기과정 - 문제와 상황에 대한 조사 평가 - 개입에 대한 계획수립 - 실제적인 개입 - 종결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단계들 중에서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은 문제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과정에 특히 관련된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인 개입이 가능하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과정은 인간발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사회복지사는 우선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하겠고 청ㅅ년과 자살 간의 관계, 자살하려는 사람의 특징에 관해서도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노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사회복지사는 노년기의 특징과 발달과제를 알고 있어야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3) 인간과 사회적 환경간의 상호작용

재스트로와 커스트-에시만(Zastrow & Kirst-Ashman)은 특히 인간행동과 발달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의 인간과 사회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① 인간의 보편적 발달이다.

인간 생에에 걸쳐서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생물학적, 지적, 심리적, 정서적 발달로 성장과정에서 누구나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현상이다.

 

② 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삶의 사건들로서 청년기의 결혼이나 노년기의 정년퇴직 과 같은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사건들은 그것이 일어나는 시기적 맥락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그 사건을 경험하는 사람에게 갖는 개인적인 의미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③ 인종, 사회적 계층, 신체적 특징 등에서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소수 집단의 특징을 지닌 것이 인 간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에서 살펴본 인간행동과 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러한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들은 사회복지실천에서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기술에 대한 것이기 보다는 올바른 실천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기초적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4.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1) 발달단계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이다. 다시 말해서 이러한 연령을 전후해서 발달적 전환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발달단계는 연속적으로 일어나며 한 단계에서 일어난 발달은 그 이후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에릭슨(Erikson, 1963)은 인간의 발달 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다.

 

< 표 1-1 > 이번 학기 공부할 인간발달 단계

태아기 (임신-출산)

유아기 (0-2세)

학령전기 (2~4세)

아동기 전기 (4~6세)

후기 (6~12세)

청소년기 전기 (12~18세)

후기 (18~22세)

청년기 (22~35세)

장년기 (35~60세)

노년기 전기 (60~75세)

후기 (75세~ )

 

2) 발달과제

발달과제는 인간의 환경에 대한 지배를 증가시키는 기술과 능력으로 구성된다. 다시 말해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기술의 획득을 반영한다.

하비거스트(Havighurst, 1972)는 인간발달이란 사람들이 사회에 의해서 그들에게 부과된 과제를 배우는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발달과제는 연령에 따라 변하는데 이것은 각각 사회가 연령에 부합하는 발달이나 행동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특정 연령에서 어떤 기술이 획득되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데 사회의 역할과 더불어 육체적 성숙도 중요하다.

 

<표 1-2 > 발달영역에 대한 구분

영 역

특 징

신체적 발달

신체에서 일어나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신장, 체중 등의 외적변화 ; 근육, 뇌, 내분비선, 감각기관 등의 내적 변화; 신체적 건강상태, 걷기, 달리기, 공받기 등의 운동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지적 발달

사고(thinking)와 문제해결에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포함한다. 인식, 기억, 추론, 창의성, 지능, 상상, 언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심리사회적 발달

성격과 대인관계 능력의 발달을 포함한다. 자아개념, 정서(감정)와 더불어 사회성, 사회적 관계, 사회적 행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발달과제는 제 2장과 제 7장에서 구체적으로 공부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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