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법 리포트 사회복지관련

청소년복지법리포트

 

1. 나의 사회복지의 비전을 구체적으로 쓰시오.

나는 우리 대학에서 공부하기 전에는 사회복지사에 대하여 자신만만하고 쉽게만 생각해왔다. 그러나 강의를 받으면서 사회복지란 생각으로, 지식으로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되었다. 가진 것을 다 바쳐서 봉사를 하여도 후회하지 않고 기뻐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청소년, 노인, 여성, 가족, 장애인 등 다양한 사회적, 개인적 문제를 겪는 사람들에게 문제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해결을 돕고 지원한다. 사회복지사는 직접적으로 개인 및 가족에 개입하여 교육과 상담을 하고 필요한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하며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에 관한 이슈를 제기하기 위하여 다른 전문가와 함께 중간수준의 중재를 하거나 거시적 수준에서 포괄적인 지역사회교육을 기획, 개발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기존의 복지서비스 지원체계나 방법에 덧붙여 지역사회의 변화를 조작하고 지역사회가 변화의 주체가 되도록 하여 복지적 환경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 한 사람 한 사람이 세상을 바꾸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사회복지의 여러 장르 중, 노인복지사로서 ‘노인쉼터와 노인교실’을 병합하여 운영하고자 한다. 아내가 교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였고, 우리 부부는 풍부한 교직경험과 사회활동경험이 있고, 가정(성)폭력상담사 인증을 얻었으므로 노인들에게 적극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며 복지사업에 헌신할 것이다.

2. 아동복지법과 청소년복지법의 정의와 견해를 쓰시오.

아동복지법이란 아동(18세 미만)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그 복지를 보장하는 법으로서, 아동이 보호자(아동을 보호ㆍ양육ㆍ교육하거나 그 의무가 있는 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유실, 유기 또는 이탈되었을 경우, 아동의 건전한 출생을 기할 수 없는 경우, 학대(신체적ㆍ정신적ㆍ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받는 경우에 아동이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도록 하였다.

청소년 복지법이란 청소년의 권리 및 책임과 가정·사회·국가 및 청소년 권리를 보호하고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정당한 대우와 권익을 보장받음과 아울러 스스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보다 나은 삶을 누리고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 법이다. 그러나 청소년기본법에서는 청소년을 9세~24세로 규정하고, 민법에서는 만20세미만을 미성년이라 하고, 소년법에서는 20세미만을 소년이라 규정짓고 있다. 이와 같이 현재 각 법에 있어서의 연령기준이 통일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아동․청소년의 개념규정 역시 애매하다.

아동복지법과 민법상의 아동연령이 청소년 기본법상의 청소년 연령과 거의 중복되는 현실과 아동과 청소년의 욕구와 문제가 공통성을 띠는 부분이 많아 사회복지 차원에서는 동질적인 접근과 대책이 요구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